본문 바로가기
Diet · Workout 운동 TIP

여자 복근 만들기 I 운동을 해도 복근이 보이지 않는 이유 2가지

by YESYESYOL 2019. 9. 26.

여자도 복근을 가질 수 있을까?

정답은 YES

이 고전 질문에 대한 나의 대답은 YES다.

물론 Ye.............s.......................예에에ㅔ에에에에에에에쓰으으으... 에 가깝다.

내가 갖고 싶었던 몸

3달 뒤에 위에 언니 처럼 되어야지!!!! 라고 했다가 복근 근처에도 못가보고 포기한 적이 있다. ...가끔 포기하는게 인생에 도움이 될 때도 있고 말고.ㅋㅋㅋㅋ 정신건강 > 몸건강

웨이트/헬스/홈트를 시작한 여성분들은 대부분 엉덩이+허벅지+ "11자복근"을 목표로 한다. 나 역시도 1년전부터 PT를 꾸준히 받으며(일주일 2-3회) 웨이트 운동을 하면서 운동효과가 가장 가시적인 복근에 대한 열망이 컸다.

하.지.만!!!!!!!!!!!!!! 살을 조금씩 빠지고 근육량은 늘고 있는데, 왜 복근은 튀어나오지 않는가!!???? 심지어 웨이트 8개월차 까지는 내 배는 그냥 딱딱한 통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매일매일 레그레이즈, 크런치, 플랭크 등등 누워서 하는 모든 복근운동을 하는데 왜!!! 복근이 보이지 않는가?? 아무리 다른 부위가 발달해도 복근이 없는 이상 운동의 의미가 없는 것 아니겠는가...ㅠ?

그.러.다.

헬스 10개월 이상이 되면서 조금씩 복근이 보이기 시작했다!!!!물론 이제 시작이긴 하지만.. 감격 스러웠다ㅠ

2018년 12월 23일 운동 후

2018년 12월 23일 운동 후

 

 

 

일단,

복근에 대한 많은 운동 전문가들의 영상+ 글들 + 그리고 실제 경험에서 나온 결과. 일단 아래 기본 전제에 나는 동의한다.

모든 사람은 복근을 가지고 있다.

복근이 없는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이다.

우리의 복부에는 뼈가 없기 때문에 다양한 내장기관을 보호해줄 목적으로 복근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복근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운동도 열심히 하고 심지어 날씬한데 왜 복근이 보이지 않는걸까?

<복근이 보이지 않는 2가지 이유>

1. 배에 지방이 "아직" 많다.

복근은 너무x333 수줍어서 자꾸 지방뒤에 숨으려고 한다. 선명한 복근이 나오려면 내 경험상 배에 지방이 거의 없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허리가 날씬한 여자라도 복근이 보이지 않는다면, 신체 특성상 그 날씬한 허리에도 지방이 있다고 봐야할 것 같다. 주변에 너무너무 날씬한데 실제로 내장지방이 많은 사람들이 있다. 복근을 숨겨줄 지방이 있는한, 복근을 절대로 볼 수 없다.

그렇다면

지방은 어떻게 없앨 것이냐?

답 : 덜 먹어야 한다.

이것은 절대,절대,절대,절대적인 진리다. 내가 50kg일때 안보이던 복근이 48kg 아래가 되면서 보이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은 많지만 실제로 몸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한 방법은 잘 모른다. 지방을 태우려면 일단 덜 먹어야 한다. 운동은 더 하는 것은 부가적인 것이다. 기초대사량보다 낮은 칼로리를 섭취해서 지방을 에너지로 태워 사용해야한다. 나는 인바디를 재면 기초대사량이 1,250kcal정도 나오는데 하루 1,000kcal 미만으로 섭취하려고 노력한다. 살이 찌지 않는 조건을 꾸준히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잘먹는 것도 필요하다. 탄수화물 줄이고, 단백질 하루 섭취 목표량은 꼭 채워줄 것.


예시)

권장 칼로리 : 2,200 kcal

기초 대사량 : 1,250 kcal

실제 섭취 칼로리 : 1,000 kcal미만 (회식 제외)


▶권장칼로리 계산 방법 (나이/키/몸무게 입력)

https://www.fatsecret.kr/Default.aspx?pa=rdic

▶기초 대사량 계산 방법 (나이/키/몸무게 입력)

http://u-health.dobong.go.kr/hcal/metabolism.asp

2. 복근 운동의 방법이 잘 못 되었다.

누구나 복근은 있지만, 복근을 더 발달 시키면 복근이 더 잘 보일 수 있다. 근비대가 이뤄져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자극 필요하다!! 나를 비롯한 운동 초보자에게 정확한 자극이란 말은 너무 어렵다.

정확한 자극은 쉽게 말해

명치와 하복부가 맞닿을 것 처럼 쥐어짜진다는 느낌!!!

복근 운동의 핵심이다.

그 느낌을 받으며 복근 운동을 해야한다. (어떤 복근 운동이던지) 쉬운 복근 운동은 없다. 복근 운동 1set (15회)를 하고 난 후 힘들지 않다면 그것은 복근 운동이 안된 것이다. 명치와 하복부가 맞닿는 느낌으로 쥐어짜면서 복근을 제대로 "자극"하면 훨씬 더 빠른 Muscle Definition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1set(15회)만 해도 힘이 남는 게 아니라 힘들어서 쩔쩔매게 될 것이다.

그리고... 2가지라고 했지만 마지막 1가지 복근을 얻기 위한 팁.

추가) 3. 조급해하지말고 꾸준히 하자.

초보자가 복근을 보려면 1년은 걸린다.

인터넷에 보면 너무나 많은 영상/글들이 "1주일 만에 복근 만들기" "2주 복근 만들기" 등의 말도 안되는 bull shit 영상들을 조회수를 올릴 목적으로 올려대고 있다. 정말..정말.. 1년, 5년, 10년 탄탄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 목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이런 bullshit에 현혹되지 말고 꾸준히 하다보면 하루하루 쌓이고 쌓여 몸이 천천히 변할 것이다.

나도 아직 초보 헬린이지만 이런 깨달음이 운동을 하고 하면 할수록 확고해진다. 조바심을 느끼지 않고 꾸준히 하자. 가끔 권태기가 오면 포기하지말고 그냥 눈 딱 감고 꾸준히 해보자. 귀찮은 것을 참고 운동을 간날, 배가 고프지만 야식을 참은 "다음 날" 내 몸은 바뀐다는 것을 잊지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