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et · Recipes 레서피

"쌀밥 대신" 식물성 단백질 풍부한 I 렌틸콩 - 다이어트 레서피들

by YESYESYOL 2019. 9. 21.

요즘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는 식재료 중 하나가 바로

"렌틸콩"

저도 맛으로, 영양으로도, 다이어트 목적으로도

즐겨먹는 식재료 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렌틸콩은 볼록한 렌즈처럼 생겨서 "렌즈콩"이라고도 한대요.

미국 저널에서 선정한 슈퍼푸드 중 하나라네요!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고, 그 외에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해 영양과 변비예방에 좋은 재료입니다. 아주 착한 녀석이네요

 

 


렌틸콩 효능

V 식물성 단백질 풍부

V 비타민, 무기질 풍부

V 식이섬유 풍부 => 변비예방

V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조절을 도움

=> 당뇨있는분들에게 백미 대체로 좋음


 

영어로는 렌틸스 Lentils라고 해요.

샐러드를 자주 만들어 먹는 저도 렌틸콩을 베트남 안남마켓에서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500g에 7천원 정도?였는데 두달은 먹을 것 같아요.

한끼에 한스푼 정도 먹는 듯 합니다.

 


샐러드 만들 때 =1스푼

쌈밥 먹을 때= 2스푼


렌틸콩은 칼로리도 높지 않아 탄수화물 대부분인

백미를 대체할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예요

 


렌틸콩 칼로리

100g당 352kcal (생것), 116kcal (익힌 것)


 

렌틸콩은 요렇게 생겼습니다.

물에 헹궈서 삶기 전이예요

렌틸콩은 선호하는 요리법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지만

저는 요 아래 세가지 방법을 선호해요.

 


렌틸콩 먹는 방법

V 삶아서 식힌 후 샐러드로

V 데친 양배추에 쌈 싸먹기

V 김에 쌈 싸먹기

V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 먹기

V 스프에 넣어 먹기


특히 렌틸콩은 거의 삶아먹는 것 같아요.


렌틸콩 삶는 방법

렌틸콩을 물에 헹군 후 바로 (불리지 말고)

10분 정도 삶는다.


특히 렌틸콩은 불려서 삶을 필요가 없어요.

오래 불리면 렌틸콩의 껍질이 너무 분리되어 삶은 후 모양이 이쁘지 않아요.

깨끗하게 씻은 렌틸콩을 넣고 물을 넉넉히 넣고

10분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10분정도 삶으면 부피가 커져요.

그래서 저는 한번에 큰 숟가락 1-2스푼 정도만

넣고 삶습니다.

 

정말 이상하게 렌틸콩을 삶으면

라면 끓일 때 나는 냄새가 나는데 기분 탓일까요? ㅋㅋ

바로 먹으려면 랩을 씌워 냉장고에 5-10분 넣었다가 먹어요.

삶은 렌틸콩은 식혀서

밀폐용기에 보관 시 2-3일을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렌틸콩은 삶으면 아주 고소하고 뽀득뽀득한 식감이 좋아요.

물컹거리지 않고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을 참 좋아합니다. 삶을 때 너무 오래 삶지 않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아요.

요렇게 삶아낸 렌팅콩!

저는 어떻게 먹는지 소개할게요


렌틸콩 다이어트 레서피

 

1. 렌틸콩 콥샐러드에 넣어먹기

냉장고에 남은 각종 야채들과 닭가슴살을 잘라서 렌틸콩 콥샐러드 만들기.

소스로는 그릭요거트를 뿌려서 자주 먹어요

요렇게 야채와 렌틸콩 올리고

닭가슴살 올려서

점심 도시락으로 많이 싸다닌답니다.

그릭요거트와 섞어서 먹으면

배도 부르고 단밸직도 풍부한 한끼 식사가 돼요

평일 점심 도시락

렌틸콩 다이어트  레서피

2. 데친 양배추에 쌈싸먹기

삶은 양배추 쌈 되게 좋아하는데요.

밥대신 렌틸콩을 싸서 먹으면 너무너무 맛있어요

스크램블에그까지 해서 먹으면 더욱 단백질이 풍부한 한끼가 돼요

양배추, 계란2개, 렌틸콩 양배추 데쳐서

데친 양배추, 삶은 렌틸콩, 스크램블에그, 렌틸콩 넣고

스크램블에그도 넣고

스리라차 소스(초장 대체)나

홀그레인 머스타드를 넣어먹으면 꿀맛!!

렌틸콩의 식감과 계란의 부드러움

그리고 양배추의 아삭함이 난리나요

계란 없이 요렇게 렌틸콩만 싸먹어도

너무너무 맛있어요 고소고소!!

아-해보세요

렌틸콩 다이어스 레서피

3. 김에 싸먹기

이상하게 식단관리를 하면서 칼로리는 낮으면서 고소하고 맛있는 김을 많이 먹게 됩니다.

김먹고 싶을 때 햇반까는 순간 망하는 지름길... 대신 렌틸콩을 싸먹어 봤는데 너무 맛있었어요.

그래서 샐러드 만들고 남은 렌틸콩이 있으면

하루정도는 김에 싸서 저녁으로 먹어요

앙!!! 하고 먹고 싶네요

저한테는 렌틸콩이라면 흰쌀밥을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렌틸콩은 훨씬 고소하고 식감도 좋아서

포만감도 좋아서 배도 부르구요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 먹어도 맛있다하니

소금 살짝 뿌려서 시도해봐야겠어요 :)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렌틸콩이 재배되나요? 모르겠네요ㅠㅠ

어차피 수입산일 것 같아서 저라면 직구를 해서 먹을 것 같기도...

렌틸콩 각자의 방법으로 맛있게 먹고

다이어트도 성공하세요!!!

댓글